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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Unity란?
Unity는 강력한 게임 엔진으로, 2D 및 3D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. 직관적인 UI와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여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널리 사용됩니다.
1.1 Unity의 특징
- 멀티플랫폼 지원: Windows, macOS, Android, iOS, WebGL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
- 직관적인 UI: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쉽게 개발 가능
- 강력한 물리 엔진: 실감 나는 게임 개발 지원
- C# 기반의 스크립팅: C#을 사용하여 논리적인 게임 플레이 구현 가능
2. Unity 설치 및 환경 설정
2.1 Unity 설치하기
- Unity Hub 다운로드 및 설치
- Unity Hub 실행 후 Unity 버전 설치
- 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
2.2 Unity 기본 인터페이스
- Hierarchy(계층 구조): 씬(Scene) 내의 모든 게임 오브젝트 목록 표시
- Scene(씬): 게임의 그래픽 요소를 배치하는 공간
- Game(게임): 현재 씬을 실행했을 때의 미리보기 화면
- Inspector(인스펙터): 게임 오브젝트의 속성 및 컴포넌트 조작 가능
- Project(프로젝트): 게임에서 사용할 모든 파일 및 에셋 관리
- Console(콘솔): 디버깅 메시지 및 오류 메시지 출력
3. Unity에서 오브젝트 다루기
3.1 게임 오브젝트(GameObject)
게임의 기본 구성 요소로, 카메라, 조명, 캐릭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.
- 생성:
GameObject -> Create Empty
- 이동: Transform 컴포넌트에서 Position 변경
- 회전: Transform 컴포넌트에서 Rotation 변경
- 크기 조정: Transform 컴포넌트에서 Scale 변경
3.2 컴포넌트(Component) 시스템
게임 오브젝트는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.
- Rigidbody: 물리 효과 적용
- Collider: 충돌 감지
- Light: 조명 추가
- Camera: 화면을 렌더링하는 카메라 역할 수행
4. C# 스크립트 기초
4.1 스크립트 생성 및 추가
Assets -> Create -> C# Script
- 스크립트 이름 지정 후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
4.2 기본적인 C# 문법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Example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Debug.Log("게임 시작!");
}
void Update()
{
transform.Translate(Vector3.right * Time.deltaTime);
}
}
Start()
: 게임 시작 시 1회 실행Update()
: 매 프레임마다 실행 (게임 루프)Debug.Log()
: 콘솔에 메시지 출력
5. 물리 및 충돌 처리
5.1 Rigidbody를 이용한 물리 적용
public Rigidbody rb;
void Start()
{
rb = GetComponent<Rigidbody>();
rb.AddForce(Vector3.up * 500);
}
5.2 충돌 감지 (Collider & Trigger)
void OnCollisionEnter(Collision collision)
{
Debug.Log("충돌 발생: " + collision.gameObject.name);
}
void OnTriggerEnter(Collider other)
{
Debug.Log("트리거 감지: " + other.gameObject.name);
}
6. UI 시스템 활용
6.1 버튼 생성 및 기능 추가
GameObject -> UI -> Button
추가OnClick()
이벤트에 함수 연결
using UnityEngine;
using UnityEngine.UI;
public class UIManager : MonoBehaviour
{
public Button myButton;
void Start()
{
myButton.onClick.AddListener(OnButtonClick);
}
void OnButtonClick()
{
Debug.Log("버튼 클릭됨!");
}
}
7. 사운드 및 애니메이션 추가
7.1 오디오 추가
public AudioSource audioSource;
public AudioClip soundClip;
void Start()
{
audioSource = GetComponent<AudioSource>();
audioSource.PlayOneShot(soundClip);
}
7.2 애니메이션 적용
Window -> Animation -> Animation
창 활성화GameObject -> Animation Clip
추가 후 키프레임 설정
8. 빌드 및 배포
8.1 플랫폼 설정
File -> Build Settings
에서 플랫폼 선택 후 Switch Platform
클릭
8.2 최적화
- 사용하지 않는 오브젝트 제거
- 텍스처 및 오디오 압축
- 코드 최적화 (FixedUpdate, Update 최적 활용)
8.3 빌드 진행
Build and Run
을 클릭하여 빌드 파일 생성 및 실행
결론
Unity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.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,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습하며 실력을 키워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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